일상과 생각

"SLBM 수중발사 성공"에 대해 좀 더 알아봅시다

무루우욱 2021. 7. 4. 22:41
반응형


SLBM 이란?


용어 그대로 설명하자면 "잠수함에서 발사하는 탄도미사일"을 일컫는다. 지상발사 미사일과는 다르게 거의 잠수중에 발사하기 때문에 발사관에 위치해 있다가 발사시엔 발사관 뚜겅을 열고 압축공기에 의해 수면위로 밀려나오게 되며 이후에 미사일 엔진을 점화해 목표물로 향해 날아가게 된다.

잠수함으로 적성국 근처로 이동하여 SLBM을 발사하면 치명적인 타격이 가능하다. 사실상 잠수함의 경로를 탐지하지 못한다면 SLBM의 공격은 막지 못한다. 적의 핵심시설을 보복 타격할 수 있는 전략무기이며 기습공격의 최고무기다.

지상발사형 미사일의 경우 미사일 사일의 위치를 항시 감시받고 있으며 전시상황시 가장 먼저 타격받은 곳이다. 하지만 SLBM은 위치 발각이 쉽지 않고 원자력잠수함의 탑재시 그 위협은 대단하다.

대한민국 세계 8번째 SLBM 수중발사를 성공하다


치명적이고 기습적인 SLBM. 드디어 대한민국도 세계 8번째 수중발사 성공국이 되었다. SLBM 6기를 탑재할 수 있는 3000t급 잠수함 도산안창호함이 해군에 인도된다.

북한의 위협에 맞서 500km 탄도미사일 현무2-B를 기반으로 개발했다. 이 기술을 보유한 국가는 미국. 영국. 프랑스. 러시아. 중국. 북한. 인도다. 우리보다 먼저 개발에 성공한 북한에 위협에도 대응이 가능해졌다.

SLBM 기술을 보유함에 따라 주변 적성국들의 위협에 좀 더 효과적 대응이 가능해지고 우리가 적에게 공격을 받을 시 상대방 국가도 그에 상응하는 피해를 감수해야 되므로 전쟁억지력을 높히게 된다. 그럼에 따라 원자력 잠수함의 필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반응형